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트럼프 "美, 100% 나토 잔류"…거센 비판에 물러섰나?

트럼프

연합뉴스
미 공화당 대선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들이 '공정한 몫'을 부담한다면, 미국은 나토를 탈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영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나토의 유럽국가들이 공정한 플레이를 한다면 미국은 나토에 남을 것이냐'는 질문에 "100% 그렇다"고 답했다. 
 
질문자의 '공정한 플레이'란 나토 회원국들이 국내총생산(GDP)의 2% 이상을 국방비에 쓰는 상황을 뜻한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 대선 경선이 한창이던 지난달 10일 사우스캐롤라이나 유세에서 과거 나토 정상회의 때의 일화를 소개하며 "나토 국가들이 분담금을 제대로 내지 않을 경우 러시아가 공격하도록 부추기겠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그는 "나토 회원국 중 큰 나라의 대통령 한 명이 '만약 우리가 방위비 분담금을 내지 않았는데 러시아가 공격하면 우리를 보호해 주겠느냐'고 묻길래, '아니다. 미국은 당신을 보호하지 않을 것이고 러시아가 원하는 것을 다 하라고 독려할 것'이라고 답해줬다"고 말했다. 
 
국방비를 GDP의 2%까지 증액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않은 나토 회원국에게 겁을 줘 결국 돈을 받아냈다고 자랑한 것이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유세에서 나오는 전형적인 허풍·농담이라며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다고도 했지만, 나토의 집단안보체제까지 부정한 그의 발언은 계속해서 상대 진영의 공격을 받았다. 
 
이날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러시아가 원하는 것을 다 하라고 독려하겠다'고 한 발언은 일종의 '협상'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자신의 발언은 '나토 탈퇴'에 방점이 찍힌 게 아니라, 나토 회원국들이 스스로 적정한 국방비 지출을 해야한다는 것에 맞춰졌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이 왜 나토 국방비 대부분을 지불해야 하느냐"고 반문하며 "미국이 나머지 모든 국가들이 부담해야하는 정당한 몫까지 지불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거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시절 나토 회원국의 안보 무임승차에 대한 불만을 여러차례 쏟아냈고, 급기야 '미국의 나토 탈퇴'도 공언하는 등 외교·안보에서도 '미국 중심주의'를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사우스캐롤라이나 유세 발언을 두고 언론들은 "트럼프 당선시, 국제 질서에 잠재적으로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을 예고한 셈"이라며 "트럼프는 재집권할 경우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지원 중단은 물론 이스라엘에 대한 추가 지원도 없을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특히 트럼프 재임시절, 천문학적인 방위비 분담 압박을 받았던 한국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았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트 전 대통령은 한국에 천문학적인 방위비 분담 인상을 요구하며 '미군철수'도 들고 나온 적이 있다"며 "트럼프의 두 번째 임기에서 이 문제는 우선순위로 다뤄질 수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칭찬하다(7)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트럼프 "美, 100% 나토 잔류"…거센 비판에 물러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