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이스라엘 국방 “하마스, 신와르 대체자 찾고 있어…전투의지 꺾여”

이스라엘 국방 “하마스, 신와르 대체자 찾고 있어…전투의지 꺾여”

[서울신문 나우뉴스]이스라엘 국방장관 -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 / 사진=로이터 연합뉴스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가자지구 지도자인 야히아 신와르를 대체할 인물을 찾고 있다고 이스라엘군 지도부가 18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스라엘 국방 “하마스, 신와르 대체자 찾고 있어…전투의지 꺾여”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이날 가자 작전을 주도하는 남부 사령관 야론 핀켈만 소장과 함께 전황 평가 회의 직후 이 같이 전했다.
이스라엘 국방 “하마스, 신와르 대체자 찾고 있어…전투의지 꺾여”
이스라엘군은 아직 신와르를 비롯해 그의 심복인 무함마드 데이프 알카삼 여단 사령관, 마르완 이사 부사령관 등 하마스의 가자 지도부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신와르는 지난달 말 이후 하마스 해외 지도부와 연락이 두절된 상태이며, 현재 진행 중인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인질 협상에 신와르가 관여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이스라엘 국방 “하마스, 신와르 대체자 찾고 있어…전투의지 꺾여”
갈란트 장관은 “하마스는 현장 사령관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이는 매우, 매우 주목할만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하마스의 가자 본부는 (대원들에게) 응답하지 않는 ‘미아’(MIA·Missing In Action, 전투 중 행방불명) 상태”라며 “해외에 머무는 하마스 지도부는 새로운 가자지구 지도자를 찾고 있다”고 주장했다.2024년 1월 22일(현지시간) 가자지구 남부 도시 칸유니스에 있는 나세르 병원에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폭격으로 부상을 입은 한 팔레스타인 남성이 치료를 받고 있다. / 사진=AP 연합뉴스갈란트 장관은 또 최근 남부 도시인 칸유니스 최대 의료기관인 나세르 병원에서 약 200명, 알-아말 병원에서도 수십명이 투항했다면서 ”이는 하마스의 전투 의지가 꺾인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로켓추진 유탄(RPG)와 무기, 총을 가진 사람들이 결정적 순간에 싸우지 않는다“며 ”이는 이들이 운명의 선택지에 죽음과 투항만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갈란트 장관은 하마스의 칸유니스 여단이 “패배했으며 어떤 식으로든 군사적으로 기능하지 않는다”며 “하마스는 중앙 수용소와 라파 여단에 미미한 병력을 두고 있으며, 군사 체계로서 이들의 완전한 붕괴는 이스라엘군 결정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는 그들을 도와주러 올 사람도, 이란인도, 국제적 지원도 없다”며 가자 중부에 있는 하마스 2개 대대와 라파에 있는 4개 대대 등 나머지 6개 대대를 해체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하마스가 억류 중인 134명의 인질이 있는 한 우리는 멈출 권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스라엘군은 이날 성명에서 나세르 병원에 대한 급습 작전 중 의사 등 의료진으로 위장한 하마스 무장 대원들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이 중 일부는 지난해 10월 7일 이스라엘 기습 공격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군 당국은 또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 당시 투입됐던 하마스 차량에서 수류탄 등 무기를 발견하고 도난당한 이스라엘 차량도 찾아냈다고 부연했다.
칭찬하다(957)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이스라엘 국방 “하마스, 신와르 대체자 찾고 있어…전투의지 꺾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