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여, '윤 측근' 주진우 단수공천…윤재옥·추경호 등 현역 본선행(종합)

여, '윤 측근' 주진우 단수공천…윤재옥·추경호 등 현역 본선행(종합)

이승환 등 12곳 단수 공천…"출신 역차별할 이유 없어"
'험지 출마' 서병수·김태호·조해진 3명 등 전략공천
22개 경선지 추가 발표…'용산 출신 vs 현역' 다수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02.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재 한은진 기자 =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8일 주진우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 등 12명을 4·10 총선 단수 공천자로 발표했다. 윤재옥 원내대표, 추경호 의원(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현역 의원 8명도 추가로 본선행을 결정지었다. 당의 요청으로 '험지'서 출마하기로 한 서병수·김태호·조해진 의원 3명은 우선 공천(전략공천) 대상자로 선정했다.

공관위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구·부산·울산·강원 지역 공천신청자 중 본선 진출을 확정한 12명을 발표했다. 22개 선거구는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단수 추천 후보는 총 12명으로 용산 대통령실 출신들의 이름이 눈에 띈다.

윤석열 대통령 최측근으로 알려진 주진우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은 하태경 의원이 떠나 무주공산이 된 해운대갑에 단수 공천을 받았다. 서울 지역 단수 후보자에는 이승환 전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행정관(중랑을)이 추가로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본선에 직행하게 된 대통령실 출신 인사는 전희경 전 대통령실 정무1비서관(경기 의정부갑)까지 총 3명이 됐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주 비서관, 이 행정관의 단수 공천에 대해 "경쟁력이 있는 후보자가 없었다"며 "(단수 추천) 기준에 해당함에도 출신에 따라 굳이 역차별할 이유는 없다"고 설명했다.

전날에 이어 현역 의원들의 지역구도 무더기로 단수 공천 지역으로 분류됐다.

김도읍(부산 북강서을)·김미애(부산 해운대을)·정동만(부산 기장을)·윤재옥(대구 달서을)·추경호(대구 달성)·권명호(울산 동구)·박정하(강원 원주갑)·유상범(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 의원 등이 포함된다.

이외에 이성권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부산 사하구갑에 단수 공천되면서 현역인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맞붙게 됐다. 강원 원주시을에는 김완선 전 기획재정부 2차관이 단수 추천 후보자로 선정됐고, 현역 송기헌 민주당 의원과의 대진표가 정해졌다.

서병수(부산 북강서갑)·김태호(경남 양산을)·조해진(김해을) 의원은 우선 추천으로 정했다. 당의 희생 요청을 받아들인 중진 의원들에 대한 지원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공관위는 영남권 중진인 서 의원에게 현 지역구인 부산진갑을 떠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김 의원과 조 의원도 각각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밀양·의령·함안·창녕에서 같은 방식으로 지역구를 떠나왔다.

이러한 결정에 대해 경남 김해 등에서는 강한 반발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경남 김해을은) 조 의원에게 우선 추천을 주고 다른 후보들과 얘기해 협력 방안을 찾는 게 좋을 것 같아 과감히 결정했다"며 "그렇게 하는 게 승리할 수 있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경선에 불복해 무소속으로 나갔다가 이겨서 들어와도 감점에 엄격히 반영했다"며 "이번 승리에 가장 중요한 것은 경선에 진 분들이 이긴 사람과 하나가 돼서 어떻게 돕느냐"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02.18. [email protected]


이번에 발표된 경선 선거구는 총 22곳이다.

서울 송파병에서는 김근식 전 비전전략실장과 김성용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경선을 치른다.

부산은 부산진을(이헌승·정연욱), 동래(권영문·김희곤·서지영), 사하을(정호윤·조경태), 금정(김종천·백종헌), 연제(김희정·이주환), 수영(장예찬·전봉민) 등 6곳이 경선 선거구로 지정됐다.

수영구는 친윤(친윤석열)계 장예찬 전 최고위원과 전봉민 의원이, 사하을(선거구 획정 이후 진행)에선 조경태 의원과 정호윤 전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이 맞붙는다.

대구에서는 중구남구(노승권·도태우·임병헌), 서구(김상훈·성은경·이종화), 북구을(김승수·이상길·황시혁), 수성갑(정상환·주호영), 달서병(권영진·김용판) 등 5곳이 경선 지역구로 뽑혔다. 5선 중진인 주호영 의원도 권영진 전 대구시장과 수성갑에서 경선을 거치게 됐다.

울산은 울주군에서 서범수 의원과 장능인 전 대통령직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 대변인이, 세종은 세종을에서 이기순 전 여성가족부 차관과 이준배 전 세종특별자치시 경제부시장이 각각 경선 후보자로 결정됐다.

경북 지역에서도 포항 북구(김정재·윤종진), 포항 남·울릉(김병욱·문충운·이상휘·최용규), 경주(김석기·이승환), 구미갑(구자근·김찬영), 상주·문경(고윤환·박진호·임이자) 등 5곳의 경선지가 나왔다. 현역 의원과 용산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의 경쟁이 곳곳에서 벌어지는 점이 특징이다.

포항 북구에서는 김정재 의원과 윤종진 전 국가보훈부 차관이 경선을 치른다. 포항 남구울릉군의 경우 김병욱 의원이 이상휘 전 대통령실 춘추관장, 최용규 전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문충운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 등과 4인 경선을 치러야 한다.

구자근 의원은 김찬영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과 구미갑 출마를 두고 다툰다.

경남 지역의 경선 선거구는 1곳이다. 사천·남해·하동에서 서천호 전 국가정보원 차장, 이철호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노동위원회 부위원장, 조상규 변호사 등이 경선을 준비 중이다.

공관위는 오는 19일 오후 2시께 회의를 열고 대구·경북(TK) 등 남은 지역구에 대한 인력 재배치를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장 사무총장은 "지금까지는 비교적 간단했는데 우수한 인력이 경합되는 데는 굉장히 고민해야 한다"며 "지금부터 고차방정식이 들어가고 있어서 월요일에 모여 공관위원 10명이 난상토론을 할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수한 인력의 경우 만약 본인이 오케이 하면 수도권으로, 경쟁력이 없는 쪽으로, 후보가 없는 쪽으로 재배치할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 결과를 발표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4.02.18. [email protected]


칭찬하다(86)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여, '윤 측근' 주진우 단수공천…윤재옥·추경호 등 현역 본선행(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