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살인자o난감, 어떻게 읽으면 될까요?" 감독은 이렇게 말했다 [1일IT템]

지난 16일 서울 마포구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살인자o난감' 대토론회 행사 현장에서 시리즈 감독, 배우 등이 참여해 팬들과 이야기하는 행사가 진행됐다. 사진=임수빈 기자

[파이낸셜뉴스] "주인공 이탕은 살인을 하면서 본인이 악인이라는 걸 본인도 알고 있었어요. 모호성이 이 작품을 관통하는 주제 같아요.", "법 안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탕은 악인이 맞지만, 보는 입장에서는 정의라고 생각하게 됐어요."
지난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살인자o난감' 대토론회 행사 현장에는 추첨을 통해 선발된 약 100여 명의 팬들이 모여 들었다. 행사는 약속된 1시간을 훌쩍 넘겨 끝났다. 이창희 감독이 "내가 말을 아낄수록 더 좋은 해석이 나온는 것 같다"고 말할 만큼 열띤 토론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작품 팬들이 직접 감독과 배우, 평론가 등과 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살인자o난감 대토론회 사회자로 나선 김현정 CBS 앵커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작품은 각자 집에서 보는 것이 특징이라 한 자리에 모여서 이렇게 소감을 얘기하는 것은 이례적이고 귀한 경험"이라고 평가했다.

살인자o난감은 우연히 살인을 시작하게 된 평범한 남자와 그를 지독하게 쫓는 형사의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제대 후 의욕 없이 시간을 보내는 무기력한 대학생 '이탕(최우식)'은 아르바이트를 마치고 돌아가던 길에 우발적 살인을 저지른다. 강력계 형사 '장난감(손석구)'은 살인 용의자로 이탕을 의심하는데, 피해자가 지명 수배 중인 연쇄 살인마로 밝혀지자 사건의 방향이 달라진다. 극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의문의 추격자 '송촌(이희준)'이 등장하는 등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이 이어진다.

행사에는 이창희 감독을 비롯해 배우 이희준, 정덕현 문화평론가, 표창원 프로파일러가 참여해 시리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내놓았다. '나만의 살인자o난감(제목) 읽는 법', '사적 제재를 다룬 작품이 큰 반향을 일으키는 이유는?', '결말 이후 작품 속 이탕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가 큰 주제로 나왔다.

작품 제목에 대해 이 감독은 "(나는) 제목을 '살인자 오 난감'으로 불렀다. 하지만 각자의 해석대로 불렸으면 좋겠다"며 "기발하다고 생각했던 건 '살인자땡난감'이라고 부르시는 경우였다"고 말했다. 배우 이희준은 "저도 살인자 오 난감이라고 불렀고, 이때 '오'는 감탄사라고 생각한다"며 "극중 모두가 난감한 상황이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정 평론가는 "누구나 살인자가 될 수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살인자는 난감(나인가)?'이라고 받아 들여지기도 했다"고 말했다.

작품에 애정을 가진 팬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이어졌다. 이탕이란 캐릭터는 우발적으로 살인을 시작했지만 알고 보니 대상이 '죽어 마땅한' 범죄자였다. 이후 자신의 능력을 살려 마치 '영웅'처럼 사적 제재를 단행한다. 이 같은 이탕의 행동에 대해 한 참가자는 "이탕이 누군가를 죽일 때 나쁜 놈인지 확인할 수 있는 근거는 그 대상을 보면 소름이 돋는다는 점 하나 뿐이었다"며 "결국 죽이고 나서 나쁜 놈이었다고 당위를 찾은 게 아닐까 한다. (사적 제재와 같은 정의감이라기 보단) 살인의 쾌감을 느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객석에서는 원작자가 깜짝 등장하기도 했다. 마스크와 선글라스를 쓰고 나타난 꼬마비 작가는 "더할나위 없었다"고 총평했고, 관객들의 환호가 쏟아졌다.

한편 넷플릭스는 올해 오징어 게임 시즌2와 ‘스위트홈’ 시즌3, 한국의 첫 글로벌 1위 예능 ‘피지컬: 100′ 시즌2, 국내외에서 인기를 끈 데이팅 리얼리티 프로그램 ‘솔로지옥’ 시즌4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감독 #살인o난감 #행사현장
칭찬하다(7)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살인자o난감, 어떻게 읽으면 될까요?" 감독은 이렇게 말했다 [1일IT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