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칠레 네티즌, 영국에 "모아이 석상 돌려달라" 와글

칠레 네티즌, 영국에 "모아이 석상 돌려달라" 와글

영국박물관 SNS 등에 댓글 올리며 반환 운동

영국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모아이 석상 호아 하카나나이아
영국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모아이 석상 호아 하카나나이아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계환 기자 = 칠레 네티즌들이 영국박물관(The British Museum)에 있는 모아이 석상 반환 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영국 BBC방송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칠레 네티즌들은 영국박물관의 인스타그램 글에 "모아이를 돌려달라"는 댓글을 잇달아 올리고 있다.

반환 운동은 예전부터 모아이 석상 문제에 관심을 표시했던 칠레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인 미케 밀포르트가 최근 팔로워들에게 '모아이 반환' 댓글 달기를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광고

칠레 네티즌들이 반환을 요구하는 것은 '도둑맞은 친구'란 뜻인 호아 하카나나이아(Hoa Hakananai'a)로 불리는 석상과, 이보다는 작은 크기에 '하바'(Hava)로 불리는 석상 등 2점이다.

이 모아이 석상들은 현재 칠레령인 폴리네시아 라파 누이섬(이스터섬)에 있다가 1869년 리처드 파월 영국 해군 제독에 의해 빅토리아 여왕에게 선물로 보내졌다. 빅토리아 여왕은 석상들은 영국박물관에 기증했다.

밀포르트는 최근 게시물에서 "내 팔로워들이 위키피디아에 모아이 석상 반환을 요구하는 스팸메일을 보내기 시작했고, 영국박물관의 인스타그램 계정에도 '모아이를 돌려달라'는 글로 가득 찼다"고 말했다.

가브리엘 보리치 칠레 대통령도 최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네티즌들의 모아이 석상 반환 운동에 지지를 표시했다.

한편 영국박물관 대변인은 칠레 네티즌들의 댓글이 집중된 포스트 하나를 정치시킨 상태라면서, 토론은 언제든 환영하지만 안전 문제 등을 고려한 균형 잡힌 토론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라파 누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라파 누이 대표단이 지난 2018년 이후 여러 차례 런던을 방문하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email protected]

칭찬하다(32363)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칠레 네티즌, 영국에 "모아이 석상 돌려달라" 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