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촛불 켜고 꽃 놓았는데"…러, 나발니 추모자 400여명 체포

모스크바 등 32개 도시참가자 "나발니에 미안"사진=AP연합뉴스

[서울경제]

러시아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가 16일(현지시간) 시베리아 교도소에서 사망하자 러시아 곳곳에서 추모 행사가 열렸다. 러시아 당국이 술렁이는 민심을 경계하며 단속에 나서 추모 시민들을 구금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러시아 32개 도시의 추모 행사 장소에서 총 400명 이상이 끌려가 구금됐다고 현지 인권단체 'OVD-Info'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는 2022년 9월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위한 러시아 예비군의 일부 동원에 반대하는 시위에 참가한 1300여명이 체포된 이후 가장 큰 연행 규모다. OVD-Info에 따르면 러시아 제2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와 수도 모스크바에서 많이 체포됐다. 17일 새벽까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만 200명 넘게 구금됐다.
OVD-Info는 "각 경찰서에는 공개된 명단보다 더 많은 구금자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수십명이 한 기념비 옆에 모여 꽃과 촛불을 놓고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목격했다고 전했다. 나발리는 2011년 창설한 반부패재단을 통해 러시아 고위 관료들의 부정부패를 폭로하며 반정부 운동을 주도, 푸틴 대통령의 최대 정적으로 꼽혔다.
러시아 당국은 나발니의 사망으로 여론이 술렁일 것을 우려하며 집회 단속을 벌이겠다고 알렸다.
칭찬하다(716)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촛불 켜고 꽃 놓았는데"…러, 나발니 추모자 400여명 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