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美 지원 하세월에 … 우크라, 獨·佛과 안보협정

美 지원 하세월에 … 우크라, 獨·佛과 안보협정

젤렌스키, 뮌헨안보회의 참석美해리스 만나 의회 설득 호소
美 지원 하세월에 … 우크라, 獨·佛과 안보협정
포탄 대신 드론 띄우는 우크라 1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국토방위군 제108여단 소속 군인이 우크라이나 남동부에 위치한 자포리자 인근 들판에서 우크라이나제 다목적 드론 렐레카-100을 띄울 준비를 하고 있다. 이날 미국은 러시아가 최근 몇 달간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우크라이나 동부의 핵심 도시 아우디이우카를 점령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EPA연합뉴스
美 지원 하세월에 … 우크라, 獨·佛과 안보협정
우크라이나가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들과 양자 안보 협정을 맺는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추가적인 군사 지원이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가 최근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자 나온 대응으로 풀이된다.
美 지원 하세월에 … 우크라, 獨·佛과 안보협정
15일(현지시간) AFP통신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6일 프랑스와 독일을 연속 방문해 이들 국가와 각각 양자 안보 협정을 맺을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AFP에 따르면 안보 협정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현대식 군사 장비 제공, 군인 훈련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먼저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우크라이나 안보 지원 내용이 담긴 안보 협정을 체결한다.
이어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을 방문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안보 협정을 맺는다. 엘리제궁은 "이번 협정은 지난해 7월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당시 주요 7개국(G7) 차원에서 이뤄진 약속에 따른 조치"라고 밝혔다.
앞서 G7은 지난해 나토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의 유럽연합(EU) 가입 일정을 확정하지는 않았지만, 우크라이나에 대한 장기적인 군사·경제 지원을 공언했다. 이에 영국이 지난달 우크라이나와 안보 협정을 맺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어 17일 뮌헨안보회의에 참석해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 등을 만나 우크라이나 지원을 독려할 예정이다.
[김상준 기자]
칭찬하다(4537)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美 지원 하세월에 … 우크라, 獨·佛과 안보협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