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결렬 아닌 생산적 협의"…'낙

[the300]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신당 창당을 추진중인 이낙연 전 대표와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이 16일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출범식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4.01.16.
총선 지휘권과 배복주 전 정의당 부대표 공천 문제 등을 놓고 개혁신당 내에서 내홍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자 김종민 최고위원이 진화에 나섰다. 김 최고위원은 "생산적인 협의가 진행되는 것"이라며 논의 결렬이나 갈등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갈등 주체로 거론되는 이준석 공동대표와 이낙연 공동대표 간에도 문제없이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김 최고위원은 18일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중앙당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준석 대표가 이낙연 대표에게 3가지 제안을 했고 2가지가 거절당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거절한 것이 아니라 대안을 제시하고 생산적인 논의와 협의가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개혁신당 내홍설은 이낙연 대표가 이준석 대표의 제안을 거절했다는 관계자 발언이 언론을 통해 나오면서 불거졌다. 이준석 대표의 제안은 총 세 가지로 개혁신당 지도부 전원이 지역구 출마를 결의할 것과 선거 정책·홍보 지휘 권한을 본인에게 줄 것, 물의를 일으킨 인사를 공천에서 배제할 것 등이다. 공천배제 대상으로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시위를 놓고 이견을 보인 배 전 부대표를 염두에 둔 것이란 추정이 나왔다.

이에 대해 김 최고위원은 "(개혁신당) 지도부가 지역구에 출마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면서도 "문제 있는 사람을 배제·처벌하려면 정해진 절차에 따라야 한다는 게 민주주의 원칙이다. 새로운미래 지도부는 대부분 배 전 부대표가 누군지도 모르고 공천을 주자는 사람도 없다"고 말했다.

선거 정책·홍보 지휘 권한에 대해서도 일부 이견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그는 "(이낙연 대표 입장은) 이준석 대표에게 권한을 위임해서 하는 건 가능하지만 기본방향이나 전략, 주요 정책을 발표하기 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검토해보고 결정하자는 것"이라며 "기동력과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회의를 통해 실수가 없도록 보완하자는 뜻"이라고 했다.

다만 "특별히 대화가 결렬되거나 (제안이) 거절됐거나 그런 상황은 아니다"라며 "지금 말씀드린 대안을 가지고 내일(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가 이뤄질 것이고, 해당 내용대로 가게 되면 큰 이견이 있을 것 같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 최고위원은 "해당 내용을 가지고 이준석 대표와도 통화했는데 결렬되는 방향으로 갈 분위기는 전혀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김종민 개혁신당 최고위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중앙당 회의실에서 열린 정치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2.18.
이낙연 대표와 이준석 대표의 관계에도 문제가 없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두 분이 소통하고 있다"며 "아무래도 이준석 대표 입장에서 세대적으로 저와 이야기하는 게 더 편할 수 있어서 그런지 (저와) 소통하는 일이 있는데 이낙연 대표와 소통하지 않거나 관계가 불편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김 최고위원은 끝으로 이번 내홍설과 관련해 "아무리 훌륭한 개인기가 있어도 다수 지혜와 토론의 힘을 넘지는 못한다. 민주주의 원칙과 합의 정신을 지켜야 한다"며 "당이 깨지는 게 아니냐고 우려하는 분에게 분명히 말씀드린다. 민주주의 원칙과 합의 정신을 지키면 깨질 이유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간 혼선에 대해 서로 공개적으로는 아니더라도 내부적으로 사과하고 양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합의 주체에 대한 예의가 서로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 서로 정중히 인정하고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넘어가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칭찬하다(1183)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결렬 아닌 생산적 협의"…'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