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영상] '폭군' 이제동서 'BJ' 이제동으로…"부끄럽지 않게 살겠다"

[영상] '폭군' 이제동서 'BJ' 이제동으로…

'역대 최고 저그' 이제동 "프로게이머 맞지만, 프로 BJ 아직 아냐"e스포츠 태동을 알린 게임은 단연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다. 스타크래프트는 20년 전 우리에게 스포츠이자, 문화였다. 지금은 민속놀이로 통한다. e스포츠 전용 경기장이 생기기 전 PC방이라는 작은 무대가, 현재 페이커에 열광하듯 일제히 ‘황제’ 임요환을 외치던 때가 있었다.

오늘 소개할 선수는 임요환만큼이나 그 시절 모든 스타 팬으로부터 받던 프로게이머다. 공격적인 경기 스타일 때문인지, 이 선수에게는 ‘폭군’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역대 스타크래프트 저그 게이머 중 최고로 평가받는 이제동 선수다. 이름 이니셜을 따 제이디(JD)로 불린다.

JD에겐 여러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먼저, 첫 메이저 무대였던 2007 에버 스타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로얄로더’ 칭호를 얻었다. 스타리그 역사상 마지막 로얄로더다. 리그 3회 우승자에게 수여하는 ‘골든마우스’ 수상자이기도 하다. 프로토스(송병구), 테란(정명훈), 저그(박명수) 세 종족을 꺾은 유일한 트레블 우승자다.

프로게이머 최고의 자리에서 현재는 아프리카TV BJ로 활동하고 있는 '역대 최고 저그' 이제동. 영상은 기사 본문 맨 하단에.

온게임넷 스타리그, MBC게임스타리그(MSL) 각각 3회, 2회 우승과 네 번의 준우승, 그리고 국제대회인 국제 대회인 월드사이버게임즈(WCG) 2009 금메달까지. 프로게이머로서 상이란 상은 모두 휩쓸었다.

한국e스포츠협회(케스파, KeSPA) 랭킹 저그 1위 자리를 40개월 동안 지키기도 했다. 스타리그가 막을 내린 후, 스타크래프트2로 전향하던 JD는 2016년 아프리카TV에 새 둥지를 텄다. JD는 아직 1인 미디어 진행자(BJ)라는 직업이 낯설다고 한다.

스타크래프트

처음 스타크래프트 접한 건 초등학교 3학년. 2000년대 초 '스타 열풍'이 불었고, JD는 형 친구 집에서 우연히 키보드와 마우스로 즐기는 이 게임을 봤다. JD에게 신세계가 열렸다. 이때부터 스타에 푹 빠졌다고.

“첫 종족은 프로토스였다. 테란도 즐겼다. 어느 정도 고수 반열에 올랐는데, 도저히 저그를 못 이기겠더라. 이럴 거면 직접 저그를 선택하는 게 낫겠다고 판단했다. (스타크래프트가) 내 인생을 다 걸어도 되겠다 싶을 만큼, 직업으로 삼아야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 재밌고 좋았다. 당시 프로게이머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었고, 당연히 부모님 반대가 심했다.”

상경

커리지매치 2주 앞두고 17살 때 처음 집을 떠나와 프로게이머 길을 걷게 됐다.

프로게이머가 되기 위한 관문인 ‘커리지매치’를 2주 앞두고 JD는 상경했다. 플러스(프로게임단 화승 오즈 전신) 조정웅 감독이 ‘러브콜’을 보냈다. 온라인 연습생 신분에서는 천금 같은 기회였다.

“커리지매치에서 아홉 번 탈락해, 벼랑 끝에 섰다는 마인드였다. 그러다 조정웅 감독이 숙소에서 연습할 기회를 줬다. 울산에서 부랴부랴 짐을 싼 뒤 신림동 숙소로 향했다. 그렇게 17살에 처음 집을 떠났다.

새로운 경험이었다. 설거지도 하고, 밥도 차렸다. 아침마다 동료들과 규칙적으로 달리기도 했다. 내면이 단단해진 계기가 됐고, 독기를 품었다. 이렇게 고생하는데, 꼭 성공해야겠다는 생각이 처음 들었다.”

연습량

0세대 게이머 홍진호 선수, JD에 버금가는 저그로 평가받는 ‘투신’ 박성준 선수를 보며 꿈을 키웠다. 숙소 생활을 함께한 ‘사신’ 오영종 선수도 JD에게 큰 영감을 줬다고.

스타 역사상 ‘최고의 저그’라는 족적을 남기기까지 얼마나 연습했을까. JD는 연습 시간을 따로 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잠자고 밥 먹는 시간빼곤 연습만 했다. 쉬는시간도 아까웠다. ‘나는 사람이 아닌 기계’라고 되뇌었다. 느낄 수 있는 감정을 버리고 연습하며 매순간을 임했다.”

영광의 순간

2009년 WCG 우승을 최고의 영광의 순간으로 꼽았다.

“요즘 옛날 경기들을 종종 본다. 예상보다 잘했던 게임들이 많더라. 지나간 경기에 연연하지 않은 편이라, 기억 못 한 게임도 있었다. 2009년 위너스리그 플레이오프에서 이영호 선수와 러시아워에서 펼친 경기가 다시 봐도 인상적이었다.

가장 아쉬웠던 날은 2009년 SK텔레콤 T1과 프로리그 광안리 결승전. 1승도 챙기지 못하고 연달아 세 판을 졌던 날이다.”

JD가 꼽은 영광의 순간은 언제일까.

“돌이켜보면 순간순간이 영광이었다. 하나를 꼽자면 중국 청도에서 열린 2009 WCG 우승이 기억에 남는다. 국가대표로 태극기를 흔들며 우리나라를 전 세계에 알렸다는 점에서 스스로 자랑스러웠다.

BJ 이제동

이제동은 어렸을 때부터 행동과 주변 환경을 잘 갖춰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살아왔다고.

10년간 프로게이머 생활을 마친 JD는 2016년 아프리카TV BJ로 새 삶을 시작했다. 방송을 시작한 지 햇수로 9년. JD는 프로게이머는 맞지만, 프로 BJ는 아니라고 자평했다.

“내성적인 성격이고 말수도 적은 편이라, 처음엔 방송에 적응하는 데 굉장히 어려웠다. 시간이 지나고 점차 나아지더라. 부끄럽지만, 프로 BJ는 아니다. 그래서인지 시청자들에게 늘 감사하면서 죄송하다.”

그는 흔한 구설수 하나 없는 BJ로도 정평이 나 있다.

“어렸을 적부터 행동과 주변 환경을 잘 갖춰야 한다는 생각을 지니고 살았다. 어떻게 보면 생활 자체가 단조로웠고, 머릿속은 늘 게임으로 가득 찼다. 인간 이제동은 아직 부족한 게 많다.”

프로게이머 지망생들에게

게이머로서 JD의 도전은 계속된다. 아프리카TV가 개최하는 스타리그(ASL)에도 참가하겠다는 목표다. 들끓는 승부욕을 ASL에서 쏟아내겠다는 JD.

“아프리카TV 덕분에 스타리그 명맥이 이어지고 있다. 회사에 감사드린다. 많은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 게임을 이겼을 때 느낌이 아직도 너무 좋다. ASL에서 팬들에게 무언가 보여주고 싶다. 많은 응원 바란다.”

이제동 선수는 후배들에게 소중한 시간들을 허비하지 않고, 단단한 마음으로 살라고 조언했다.

JD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후배 게이머들이 자랑스럽다고 한다. 프로게이머 지망생들에게도 덕담을 건넸다.

“시대가 바뀌고, 프로게이머 직업이 친근해졌다. 이럴수록 더 신중해야 한다. 화려하게 비치는 데 반해 이면에는 엄청난 노력과 치열함, 경쟁이 존재한다. 소중한 시간들을 허투루 쓰지 않고, 단단히 각오한 후 부딪히길 바란다.

게임을 좀 더 잘한다는 이유로 여지껏 응원해 주는 팬들에게도 감사드린다. 부끄럽지 않은 이제동이 되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살겠다. 지켜봐 달라.”


칭찬하다(6)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영상] '폭군' 이제동서 'BJ' 이제동으로…"부끄럽지 않게 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