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中전기차 '질주'…中 충전용 전력소비량, 그리스 전체 전력 추월

中전기차 '질주'…中 충전용 전력소비량, 그리스 전체 전력 추월

차대운 기자
차대운 기자기자 페이지

한전 경영연 보고서…"올해 세계 전기차시장서 中전기차 판매비중, 60% 육박할듯"

상하이 랜드마크인 와이탄 앞 도로의 자동차들
상하이 랜드마크인 와이탄 앞 도로의 자동차들

[촬영 차대운]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세계 주요국 중 전기차 전환이 가장 빨리 진행 중인 중국에서 올 한 해 전기차 충전용으로 쓰이는 전기가 그리스 전체의 전력 소비량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0일 한국전력 경영연구원이 블룸버그 자료를 인용해 작성한 '2024년 전기차 및 청정 운송 부문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전기차 충전용 전력 소비량은 전년보다 46% 증가한 52테라와트시(TWh)로, 그리스의 전체 전력 소비량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의 전기차 충전용 전력 소비량은 2020년 7.1TWh 수준이었지만, 2021년 11.1TWh, 2022년 21.3TWh, 2023년 35.7TWh(추정)으로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려나가는 추세다.

광고

중국은 강력한 정부의 정책 지원에 힘입어 세계에서 전기차가 가장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나라다.

중국 공업정보화부에 따르면 작년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합친 신에너지 차량의 시장 침투율(전체 보급 차량 대비 신에너지 차량 비중)은 31.6%를 나타냈다.

중국의 연간 전기차 충전 전력소비량 추이
중국의 연간 전기차 충전 전력소비량 추이

[한전 경영연구원. 재판매 및 DB 금지]

절대량 기준으로도 작년 중국의 신에너지차 생산과 판매는 각각 958만7천대와 949만5천대로 1천만대에 육박했다.

중국 전기차 선두 업체인 비야디(BYD)의 경우 작년 4분기 전기차 52만6천409대를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48만4천507대 판매에 그친 테슬라를 제치고 순수 전기차 판매 세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아울러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올해 전기차 판매가 주춤하겠지만 중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견조한 신장세를 이어가면서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커질 것으로 예측됐다.

올해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보다 21% 증가한 1천67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판매 증가율은 전년의 32.2%보다 10%포인트 이상 낮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연구원은 미국과 유럽의 전기차 판매가 현지 시장 포화로 주춤한 사이 중국 전기차 판매는 계속 확대돼 세계 전기차 판매량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59%까지 올라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2023년에는 중국의 승용차 판매량이 최초로 미국 및 유럽의 승용차 판매량을 상회할 것"이라며 "고소득 국가보다 중저소득 국가에서 더 많은 승용차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돼 중저소득 국가가 중요 전기차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cha

칭찬하다(99)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中전기차 '질주'…中 충전용 전력소비량, 그리스 전체 전력 추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