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박근혜 회고록, 서점가 돌풍…“미련없어, 멍에 묻겠다”

박근혜 회고록, 서점가 돌풍…“미련없어, 멍에 묻겠다”

교보문고 2주째 베스트셀러 순위 ‘톱3’
10년여 걸친 박근혜 전 대통령 이야기
박근혜정부 출범 후 성과·정황 복기도
긴 수감생활 일상과 회환에 대한 회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회고록이 출간된 5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서점에서 한 시민이 ‘박근혜 회고록, 어둠을 지나 미래로’를 들어올리고 있다. 이번 회고록에는 박 전 대통령의 재임 기간을 포함해 2012년 18대 대선이 치러진 이후부터 2022년 3월 대구 달성군 사저에 입주하기 전까지 과정이 담겼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회고록 ‘어둠을 지나 미래로’(중앙북스)가 2주 연속 주요 서점가에서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차지했다. 정치·사회 분야에선 1위다.

지난 5일 출간한 회고록은 교보문고 2월 둘째주 베스트셀러 종합 순위에서 지난주와 동일한 3위를 유지 중이다. 박 전 대통령의 이 책은 지난 5일 출간과 동시에 3위를 기록했다. 교보문고 이외에 주요 온라인 서점 예스24, 알라딘 등에서도 분야별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교보문고에 따르면 구매자 가운데 60대 이상 독자 비중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다. 60대 이상이 45.2%로 가장 많았고 40대(20.1%), 50대(18.7%)가 뒤를 이었다. 성별로는 남성 독자 구매 비중(64.7%)이 여성(35.3%)을 크게 웃돌았다.

책에는 박 전 대통령이 18대 대선 직후인 2012년 말부터 2022년 3월 대구 달성구 사저로 내려오기까지 약 10년의 세월을 담고 있다. 총 2권으로 구성했다.

1장에서는 수렁에 빠진 한나라당의 대표를 맡아 17대 총선을 성공적으로 치러낸 이야기를 상세히 소개한다. 2장은 외교안보를 다룬다. 2013년 1월 4차 핵실험을 강행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특단의 조치로 개성공단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심한 박 전 대통령의 이야기가 긴박하게 펼쳐진다.

3장에서는 메르스 사태와 박 전 대통령 탄핵 후 문재인 정부 출범 3일 만에 폐기된 국정 교과서 논란, 2012년 대선 선거운동 때 당시 문재인 후보자에게 수차례 공격받은 정수장학회 논란에 대해 해명한다. 마지막 4장에서는 측근이었던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으로 인해 결국 탄핵되어 긴 수감 생활을 맞이한 일상과 회환에 대해 회고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책 서문을 통해 “내가 유일하게 헌정사에 탄핵으로 퇴임한 대통령이지만, 재임 시절의 이야기와 그 이후의 이야기를 옳고 그름의 판단을 넘어, 있는 그대로 들려드리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했다”며 책을 쓴 배경에 대해 썼다.

아울러 책에는 수감 생활 중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필 메모도 담겼다.

“대통령으로 재직하면서 혼신의 힘을 다해 했던 일들이 적폐로 낙인찍히고, 맡은 바 직분에 충실하게 일한 공직자들이 구속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저로서는 견디기 힘든 고통이었습니다. (중략) 하지만, 이 모두 정해진 운명이라고 받아들이겠습니다. (중략) 지난 2006년 테러 이후의 저의 삶은 덤으로 주어져서 나라에 바쳐진 것이라고 생각하였기에 제 일신에 대해서는 어떠한 미련도 없습니다. 이제, 모든 멍에를 묻겠습니다. 누구를 탓하거나 원망하는 마음도 없습니다. 서로를 보듬으면서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필 메모 중 일부).

칭찬하다(1976)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박근혜 회고록, 서점가 돌풍…“미련없어, 멍에 묻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