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젤렌스키 16일 프랑스 방문…마크롱과 안보 협정 체결

젤렌스키 16일 프랑스 방문…마크롱과 안보 협정 체결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현지시간 16일 프랑스 파리에서 양국 간 안보 협정을 맺습니다.엘리제궁은 15일 젤렌스키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 소식을 전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젤렌스키 16일 프랑스 방문…마크롱과 안보 협정 체결
엘리제궁은 "이번 협정은 지난해 7월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당시 주요 7개국(G7) 차원에서 이뤄진 약속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젤렌스키 16일 프랑스 방문…마크롱과 안보 협정 체결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으로 구성된 G7은 지난해 나토 정상회의 계기에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종식 후에도 우크라이나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장기적인 군사·경제지원을 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젤렌스키 16일 프랑스 방문…마크롱과 안보 협정 체결
당시 G7은 "다자간 구조 안에서 양자 안보 약속을 구축하기 위한 협상을 우크라이나와 개시할 것"이라며 "각국 협상팀에 논의를 즉각 시작할 수 있도록 지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그간 프랑스와 우크라이나는 안보 협정의 세부 내용 조율을 위해 논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애초 이달 마크롱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키이우를 직접 방문해 협정에 서명하는 방안이 논의됐으나 일정이 변경됐습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도 젤렌스키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성명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이 16일 독일과 프랑스를 방문해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및 마크롱 대통령과 회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17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안보 회의에도 참석해 커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회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체코, 덴마크, 네덜란드 지도자들과도 연쇄 회동합니다.
이런 가운데 G7 중에서 가장 먼저 지난달 우크라이나와 안보 협정을 체결한 영국은 이날 수천 대의 무인 항공기(드론)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기 위해 라트비아와 함께 '드론 역량 연합'을 주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영국 국방부는 우크라이나에 '1인칭 시점'의 드론을 제공해 작동자가 목표물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영국은 지난달 양자 안보 협정의 일환으로 우크라이나에 단일 국가로는 최대 규모의 드론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해 2억 파운드(3천300억원)를 할당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네이버,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칭찬하다(61)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젤렌스키 16일 프랑스 방문…마크롱과 안보 협정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