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反尹 복수혈전 시작되나…박은정·조국 혁신당 비례 첫 주자로

反尹 복수혈전 시작되나…박은정·조국 혁신당 비례 첫 주자로

14일 광주 동구 충장로를 찾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광주충장로우체국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혁신당이 18일 조국 대표와 박은정 전 검사, 황운하 의원 등 '반윤(反尹·반윤석열)' 인사를 4·10 총선에 나설 비례대표 후보로 앞세웠다.

조국혁신당이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발표한 비례대표 후보 순번에 따르면 박 전 검사와 조 대표는 후보 20인 중 각각 남녀 1등을 차지해 나란히 비례 1·2번을 받았다. 선거인단 10만7000여명의 투표 결과다. 검찰 내 대표적인 '반윤' 인사였던 박 전 검사는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 이른바 ‘찍어내기 감찰’ 의혹으로 해임 처분을 받았으며, 현재 공수처에서 수사를 받고 있다.

조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과도한 '먼지떨이' 수사를 받았다며 억울함을 주장하고 있다. 조 대표는 자녀 입시비리 등으로 2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또 다른 반윤 인사도 비례 10번 안에 안착했다. 황운하 의원(비례 8번)은 문재인 정부 당시 울산 시장 선거 개입 사건으로 1심에서 징역 3년형을 받았다. 그는 8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조국혁신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현 광주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검사) 연합뉴스
비례 10번을 받은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에 관여했단 이유로 2022년 직위 해제됐다. 차 전 본부장은 관련 사건으로 기소돼 1심에서 무죄를 받고 2심 재판 중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날 조국혁신당의 비례후보를 두고 사실상 반윤 인사의 '복수혈전 리스트'라는 평도 나온다.

조국혁신당 영입인재 1호인 신장식 변호사는 비례 4번을 받았다. 그는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였으나 지난 2월 하차했다. 신 변호사는 윤석열 정권의 언론 탄압으로 밀려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와 황운하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조국혁신당사에서 열린 황 의원 입당식에서 손을 잡고 있다. 뉴스1
이밖에 비례 3번은 이해민 전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5번은 김선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이 받았다.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은 비례 6번 후보로 배치됐다. 가수 리아로 알려진 김재원 백제예술대 겸임교수는 7번 주자로 나선다. 민주당을 탈당해 혁신당에 간 정춘생 전 대통령비서실 여성가족비서관은 9번으로 배치됐다.

차준홍 기자
이날 발표된 비례 순번은 17~18일간 당원 및 국민참여인단 투표로 결정됐다.

이날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발표한 여론조사(11~15일)에 따르면, 비례대표 정당 투표 의향 물음에서 조국혁신당은 26.8%를 기록했다. 국민의힘 비례 정당인 국민의미래는 31.1%, 더불어민주당 비례 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18%였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칭찬하다(9384)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反尹 복수혈전 시작되나…박은정·조국 혁신당 비례 첫 주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