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저출산고령위 부위원장 부총리급 격상하고 상근직 전환

저출산고령위 부위원장 부총리급 격상하고 상근직 전환

이동환 기자
이동환 기자기자 페이지
곽민서 기자
곽민서 기자기자 페이지

尹 "컨트롤타워 해달라…각 부처는 저고위와 정책 신속 추진"

국무회의장 입장하는 윤석열 대통령
국무회의장 입장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4.2.20 zjin

(서울=연합뉴스) 곽민서 이동환 기자 =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저고위) 부위원장이 기존 장관급·비상근직에서 부총리급·상근직으로 전환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저고위 부위원장은 비상근직에서 상근직으로 바꾸고, 직급과 예우도 상향시키고, 국무회의에서 여러분들과 함께 국정을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부총리급 격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광고

현재는 기획재정부 장관과 교육부 장관이 각각 경제부총리와 사회부총리를 겸하고 있다.

저고위의 정부 내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고, 권한을 확대해 저출생 정책의 주도권을 부위원장에게 주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정부 내 저출생·고령화 정책을 총괄하는 저고위 위원장은 윤 대통령이다. 실무를 책임지는 부위원장은 장관급으로 임기는 2년이다.

윤 대통령은 최근 주형환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신임 부위원장에 위촉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 저고위 부위원장을 새로 위촉하고 체제를 정비했다"며 "비상한 각오를 갖고 저출산 대응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각 부처는 저고위와 함께 저출산 대책을 밀도 있게 논의하고 논의된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dhlee

칭찬하다(2)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저출산고령위 부위원장 부총리급 격상하고 상근직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