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4·10 총선 후보 등록도 하기 전에 경남 곳곳서 여야 고발전

4·10 총선 후보 등록도 하기 전에 경남 곳곳서 여야 고발전

김선경 기자
김선경 기자기자 페이지

창원 S-BRT 관련 국힘·민주 '허위사실 유포' 공방 등

4·10 총선 (CG)
4·10 총선 (CG)

[연합뉴스TV 제공]

(창원=연합뉴스) 김선경 기자 = 4·10 총선과 관련해 후보 등록도 하기 전에 경남 곳곳에서 여야간 고발전이 이어지고 있다.

14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지난 13일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창원 성산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예비후보와 같은 당 소속 창원시의원 2명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경남경찰청에 고발했다.

국민의힘은 허 예비후보가 당선을 목적으로 S-BRT 사업과 관련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주장했다.

광고

그러면서 "허 예비후보는 지난 2월 19일 오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창원시장 재임 중 S-BRT 사업 중단을 지시했다고 발언했지만, 당시 해당 사업을 담당했던 재직자 증언에 따르면 사업 중단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고 한다"며 "고시 혹은 내부 문서로서도 그런 내용을 명확히 남기지 않았다는 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창원시의원들 역시 유튜브 '허성무TV'에 출연해 허 예비후보가 S-BRT 사업 중단을 지시했다는 발언을 한 점을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피고발인들의 허위사실 유포 행위는 선거인의 올바른 판단을 그르칠 수 있는 만큼 엄중히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허 예비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측도 역시 S-BRT 사업과 관련해 지난 11일 국민의힘 창원시의원 1명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지난 8일 열린 시의회 3차 본회의에서 질문요지와 관련 없이 마이크를 이용해 장시간 불법선거운동을 한 혐의가 있고, 전임 시장(허 예비후보)이 고발한 사실이 없는데도 '사사건건 밥 먹는 듯 고발한다'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4·10 총선 (PG)
4·10 총선 (PG)

[구일모 제작] 일러스트

민주당은 이달 초에는 국민의힘 김태호 양산을 예비후보를 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와 울산지검에 고발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김 예비후보가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양산 웅상지역에서 유일하게 응급실을 갖춘 웅상중앙병원의 폐쇄 소식을 알리며 "30㎞ 이내 모든 병원을 응급실을 활용할 수 있는 24시간 체제로 준비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허위사실로 판단했다.

또 김 예비후보가 이달 지역아동센터 관계자들을 만나 "시장하고 통화를 해서 (명절수당은) 정상화시켜야 되겠다 해서 추경에 반영시키겠다고 약속받았다"는 발언도 허위사실이거나, 사실이라 할지라도 이 경우에는 양산시장의 정치적 중립 위반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여야 고발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고발로 인해 후보가 뒤바뀐 경우도 있었다.

국민의힘 박일호 전 밀양시장은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에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당내 경선에 참여해 후보로 공천받았지만, 최근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 취소 결정으로 끝내 낙마했다.

박 전 시장은 시장 재직 당시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검찰에 고발된 시기는 박 전 시장이 총선 출마 방침을 굳힌 이후이자 시장직 사퇴 직전인 지난해 11월 29일이었다.

공관위는 공천 결과 번복에 대해 "이해관계자들을 불러 진술을 청취한 결과 국민의힘의 도덕성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안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검찰은 이 고발사건과 관련해 지난 12일과 13일 박 전 시장 자택과 밀양시청 시장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ksk

칭찬하다(49)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4·10 총선 후보 등록도 하기 전에 경남 곳곳서 여야 고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