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푸틴 궤변에 판깔아준 2시간…전쟁범죄 등 송곳질문 없었다

푸틴 궤변에 판깔아준 2시간…전쟁범죄 등 송곳질문 없었다

美언론인 칼슨 인터뷰에 비판 쇄도…"히틀러 인터뷰하며 유대인 학살 안물은 격"'역사 강의'에 장장 30분 할애해 일방주장도…칼슨은 웃으며 듣기만
푸틴 궤변에 판깔아준 2시간…전쟁범죄 등 송곳질문 없었다
터커 칼슨 전 미국 폭스뉴스 앵커와 인터뷰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
푸틴 궤변에 판깔아준 2시간…전쟁범죄 등 송곳질문 없었다
[EPA(스푸트니크 통신 제공) =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배포 및 DB 금지]

푸틴 궤변에 판깔아준 2시간…전쟁범죄 등 송곳질문 없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이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터커 칼슨 폭스뉴스 전 앵커에게 인터뷰를 허락한 이유가 분명해졌다"(미국 CNN 방송)
"칼슨의 '푸틴 묘기'는 강제수용소에 관해 묻지 않고 히틀러를 인터뷰한 것과 같았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8일(현지시간) 공개된 칼슨과 푸틴 대통령의 인터뷰를 본 미·영 언론의 관전평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첫 서방 언론인 인터뷰로 세간의 관심을 끌었지만, 인터뷰가 공개되자 관심은 곧 실망으로 바뀌었다.
푸틴 대통령은 그동안 해왔던 주장을 약 2시간 동안 반복했다. 전쟁범죄나 러시아 반체제 인사에 대한 탄압 등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민감한 현안에 관한 질문과 답은 전무했다. 결국 전 세계에 푸틴 대통령 선전을 전파할 수 있는 플랫폼에 불과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9일 "인터뷰가 때때로 긴 역사 수업으로 흘러갔다"고 전했다. 영국 BBC 방송은 "푸틴 대통령은 강의하고 웃었고, 이따금 으르렁거리며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의 호스트(칼슨)에게는 아니었다"며 "칼슨은 웃으며 들었고, 그러고 나서 또 들었다"고 인터뷰를 묘사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언급하면서 30초간 '역사 수업'을 하겠다더니 30분간 이어갔다. 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이 강의에서 푸틴은 러시아의 기원, 인공국가로서 우크라이나, 폴란드와 히틀러의 협력에 대해 장황한 설명을 이어갔다. 역사학계에서는 대부분 인정하지 않는 내용이다.
862년이 '러시아 국가 수립'의 해이며, 우크라이나는 20세기 후반에 '창조'됐다는 주장이 포함됐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영향권 밖에서는 존재할 권리가 없는 인공 국가처럼 묘사됐다.
또 17세기 폴란드가 현재의 우크라이나 일부를 통치하게 됐을 때 폴란드가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완전히 러시아인은 아니고 '외곽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는 뜻인 우크라이나인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1939년 나치 독일과 소련의 침공을 받은 폴란드가 히틀러와 협력했다는 주장도 내놨다.
이는 2001년 자신이 썼던 역사 에세이의 반복의 반복이다. 이 에세이는 1년 후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하는 근거로 동원됐다.
푸틴 대통령 강의 듣는 터커 칼슨
[AP(스푸트니크 통신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재배포 및 DB 금지]

이를 듣는 칼슨을 두고 CNN은 '어리둥절한 표정'이었다고 했고, BBC는 "대부분의 경우 푸틴 대통령의 주장을 덥석 받아들이는 듯 보였다"고 지적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확장과 같은 최근 이슈로 화제 전환을 시도하려는 모습도 있었지만, 푸틴 대통령은 되려 "우리는 진지한 대화를 나눌 것인가 아니면 쇼를 할 것인가"라고 물으며 꾸짖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 미국의 군사 지원에 대해 말하면서 협상을 촉구했다.
그는 "미국에 이것이 필요한가? 무엇 때문에? 당신들 국토에서 수천마일 떨어져 있다. 더 좋은 일은 없는가?"라며 "당신들은 국경 문제, 이주 문제, 국가 부채 문제를 갖고 있다"고 했다.
칼슨이 푸틴 대통령을 지그시 압박한 순간도 있긴 있었다. 인터뷰 후반 그는 간첩 혐의로 러시아에 수감된 에반 게르시코비치 WSJ 기자에 관해 물었다.
푸틴 대통령은 독일에 수감된 러시아 요원과의 포로 교환을 통해 게르시코비치의 석방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답했지만, 협상 기간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다.
칼슨은 "그가 어려서 어떤 방식으로든 법을 어겼을 수도 있지만, 그는 '슈퍼 스파이'는 아니고 모두가 이를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석방을 지지하긴 했지만, 이 발언 역시 반발을 불렀다. WSJ 기자 테드 맨은 엑스(X·옛 트위터)에 "에반이 (러시아) 법을 어겼다고 하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에반은 지정학적 영향력 때문에 인질로 잡혀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WSJ도 성명을 내고 "에반은 저널리스트이고 저널리즘은 범죄가 아니다. 이와 반대되는 묘사는 모두 허구에 불과하다"며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했다.
강의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EPA(스푸트니크 통신 제공) =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배포 및 DB 금지]

이번 인터뷰는 칼슨이 인터뷰자로 선정된 이유를 명확히 보여줬다는 평이다.
극우 논객 칼슨은 2020년 미 대선 결과가 조작됐다는 주장과 함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행위를 정당화하는 발언을 해 논란을 빚은 인물이다. 작년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해충에 비유하기도 했다.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의 마리아 스네고바야 선임연구원은 WSJ에 "크렘린궁은 원하는 것을 얻었다. 푸틴 대통령이 자기 생각을 서방에 전달할 수 있는 2시간짜리 플랫폼을 마련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그러나 대부분이 듣기를 중단할 것이기 때문에 선전 효과는 크렘린궁이 의도한 것만큼 강력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정치 지도자들도 노골적으로 비판했다. 보리스 존슨 전 영국 총리는 데일리메일에 게재한 칼럼에서 칼슨을 "폭군의 앞잡이이자 독재자의 녹음기, 저널리즘의 반역자"라 부르며 "히틀러의 각본에서 갓 튀어나온 인터뷰"라 혹평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우스꽝스러운 인터뷰"라고 평가절하했다.
외부 평가와 달리 푸틴 대통령의 인터뷰는 국내에선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은 홈페이지에 이 인터뷰를 특별보도로 다루며 우크라이나가 '인공국가'라는 푸틴 대통령의 주장을 재조명했다. 타스는 해당 인터뷰가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서 23시간 동안 조회수 1억5천만회를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러시아의 친정부 평론가 콘스탄틴 말로페예프는 "푸틴 대통령이 미국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역사 수업"이라고 묘사했고, 친크렘린궁 텔레그램 채널 '마쉬'는 이 인터뷰를 "세계의 주요 행사"라 불렀다고 WSJ은 전했다.
푸틴 대통령과 인터뷰하는 터커 칼슨
[로이터(스푸트니크 통신 제공) =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배포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칭찬하다(97)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푸틴 궤변에 판깔아준 2시간…전쟁범죄 등 송곳질문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