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현충원에 간 조국 “2말 3초 창당… 정치검찰 권력, 국민께 돌려드릴 것”

현충원에 간 조국 “2말 3초 창당… 정치검찰 권력, 국민께 돌려드릴 것”

가칭 '조국신당'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로 향하고 있다./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18일 “2월 말, 늦어도 3월 초까지” 신당을 창당하겠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이날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의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영삼 대통령 집권 후 30년 지났는데 ‘검찰판 하나회’가 등장해 국정을 좌지우지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검찰개혁 추진자의 한 사람으로 국민께 송구스럽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신당 창당 일정에 대해선 “이번 주부터 월말까지 차례차례 진행될 것”이라며 “2월 말, 늦어도 3월 초까지 이뤄질 걸로 본다”고 했다.

그는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가리켜 “‘운동권 정당’ 이런 말 하는 걸 듣고 실소를 금할 수 없었다”며 “‘조국 신당’도, 민주당을 포함한 범진보 진영 정당도 공통점이 하나 있다. 과거로 돌아가게 되면 일제와 싸웠던 독립운동의 정당이고 권위주의와 싸운 민주화 운동의 정당”이라고 했다.

이어 “그런 운동을 자랑스러워하는 게 너무 당연한 것”이라며 “현시점에서는 검찰 독재를 바로잡고 소수의 정치 검찰로부터 권력을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운동을 하려는 정당이기도 하다. 그런 운동의 비난을 한다거나 조롱하는 거는 오히려 대한민국 헌법 가치에 반한다”고 반박했다.

조 전 장관은 “국민의힘은 홍범도 장군에 대해서 ‘좌익 빨갱이’라고 생각하는지 답해야 한다”며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묻는다. 이전 돼버린 흉상을 원위치하는 데 동의하는지 밝히길 바란다”고 했다. 또 “채상병 특검법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찬성할 건지 반대할 건지, 거부권 행사 건의할 건지 한 위원장이 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칭찬하다(3)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현충원에 간 조국 “2말 3초 창당… 정치검찰 권력, 국민께 돌려드릴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