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ICJ, '57년 점령' 재판 개시..."가자 사망자 3만 명 육박"

ICJ, '57년 점령' 재판 개시...

[앵커]국제사법재판소가 57년 동안 이어진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에 대한 적법성을 판단하는 재판을 시작했습니다.
ICJ, '57년 점령' 재판 개시...
이번 가자지구 전쟁의 사망자는 3만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ICJ, '57년 점령' 재판 개시...
김태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ICJ, '57년 점령' 재판 개시...
[기자]
(현지시간 19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첫 심리에 알말리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외무장관이 나섰습니다.
3차 중동전쟁 때인 1967년부터 시작된 이스라엘의 불법 점령을 조건 없이 즉각 완전히 종식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리야드 알말리키 /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외무장관 : (다수 국가의 재판 참여는) 이 혐오스럽고 불법적인 정권을 즉각 조건 없이 끝장내려는 전 세계의 우려와 요구를 반영한 것입니다.]
특히 "현재 가자지구에서 자행되는 '집단학살'은 수십 년간 이스라엘에 대한 처벌 면책과 무대응의 결과"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스라엘 외무부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거짓 주장을 퍼부으면서 외부의 개입 없이 양자 간 직접 대화를 통해 풀어야 할 갈등을 일방적이고 부적절한 법적 절차로 몰아갔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이번 심리에서는 지난해 10월 하마스의 학살은 언급되지 않았다"며 서안에서 조건없는 철군은 이스라엘 시민에 대한 학살을 의미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번 재판은 2022년 12월 유엔이 팔레스타인 점령의 적법성과 관련해 재판소의 자문을 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킨 데 따른 후속 조치입니다.
최종 판결은 약 6개월 뒤에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스라엘이 심리에 불참할 예정이고 법적인 구속력도 없지만, 민간인 대량 사망에 대한 국제적 비판 여론이 고조된 시점이어서 재판 결과가 주목됩니다.
이번 가자 전쟁의 사망자는 민간인과 전투 대원 구분 없이 3만 명에 육박했습니다.
19일 하마스 측 가자지구 보건부는 19일, 24시간 동안 107명이 숨지면서 누적 사망자가 2만9천 명을 넘었다고 밝혔습니다.
YTN 김태현입니다.
영상편집;이영훈
그래픽;박유동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칭찬하다(43)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ICJ, '57년 점령' 재판 개시..."가자 사망자 3만 명 육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