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나토 훈련 가려던 영국 항모 고장…출항 취소에 당혹

나토 훈련 가려던 영국 항모 고장…출항 취소에 당혹

▲ 영국 항모 'HMS 프린스 오브 웨일스'호
나토 훈련 가려던 영국 항모 고장…출항 취소에 당혹
냉전 후 최대 규모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훈련에 참여하려던 영국 해군의 첨단 항공모함 두 척이 잇따라 출항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나토 훈련 가려던 영국 항모 고장…출항 취소에 당혹
영국 항모 'HMS 프린스 오브 웨일스'호는 현지시간 11일 낮 포츠머스 해군기지에서 예정과 달리 출항하지 못했다고 BBC와 스카이뉴스 등이 보도했습니다.
나토 훈련 가려던 영국 항모 고장…출항 취소에 당혹
교통 차단 등 항모 출항 전 절차까지 진행됐지만, 프린스 오브 웨일스호의 출항을 보려고 모였던 수백 명은 발걸음을 되돌렸습니다.
영국 국방부는 "일정이 연기됐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출항 일정이 취소된 사유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프린스 오브 웨일스호는 노르웨이에서 열리는 나토 '스테드패스트 디펜더'훈련에서 전함 40여 척을 지휘할 예정이었습니다.
프린스 오브 웨일스호는 자매함인 'HMS 퀸 엘리자베스'호를 대신해 급히 투입됐습니다.
영국은 배수량 6만 5천t 규모 퀸 엘리자베스급 항모 기함 두 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퀸 엘리자베스호는 지난 4일 출항 직전 최종 점검에서 오른쪽 프로펠러축 결합부에 이상이 발견돼 훈련 참여 자체가 취소됐습니다.
프린스 오브 웨일스호도 2022년 미·캐나다 합동 훈련을 가려고 출항하자마자 프로펠러축 고장으로 돌아와서 9개월간 수리를 받았습니다.
국방부 대변인은 두 항모의 문제는 서로 별개 사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퀸 엘리자베스호는 2017년 시험운항 중 고장으로 선체 하부가 침수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영국에선 안보 이슈가 첨예해지는 가운데 항모가 모두 항구에 묶인 상태가 되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입니다.
국방부 대변인이 "프린스 오브 웨일스호는 적절한 조류와 기상 조건에 따라 곧 출항할 것"이라는 발언에 대해서도 영국 항모는 조류와 날씨가 좋을 때만 항해할 수 있다는 말이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방부 톰 투건하트 부장관은 12일 L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우리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나가 있어야 할 프린스 오브 웨일스호가 항구에 정박해 있다는 건 용납할 수 없다"고 인정했습니다.
(사진=영국 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칭찬하다(37419)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나토 훈련 가려던 영국 항모 고장…출항 취소에 당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