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中 여성들, 테일러 스위프트에 '열광'…이유있네

中 여성들, 테일러 스위프트에 '열광'…이유있네

시진핑 국가주석의 보수적인 시대에 지친 여성들이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에 열광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中 여성들, 테일러 스위프트에 '열광'…이유있네
10일 블룸버그 통신 보도에 따르면 순회공연인 '에라스 투어' 실황 영화는 중국 전역 약 7천개 스크린에서 상영되며 9천500만위안(약 175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인기에 힘입어 다음 달 1일까지 상영이 연장됐다.
中 여성들, 테일러 스위프트에 '열광'…이유있네
한 중국 관영 주간지도 지난달 리뷰에서 해당 영화 인기 비결에 대해 짚은 가운데, 스위프트의 중국 팬들은 이날 시작한 춘제(春節·설) 연휴 기간에 해당 영화를 보러 갈 준비를 하고 있다.
中 여성들, 테일러 스위프트에 '열광'…이유있네
'에라스 투어'는 스위프트의 가수 생활을 시대(era)별로 나눠 스펙터클하게 조명한 영화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스크린에는 '1989'라는 숫자가 등장하는데, 이는 2014년 발매 당시 1천만장 이상 팔렸던 스위프트의 다섯번째 앨범 '1989'를 뜻하는 것이다.
이를 두고 블룸버그는 "1989년은 중국 현대 정치사에서 가장 민감한 해"라며 "'1989'라는 앨범 타이틀은 테일러 스위프트의 이니셜인 'T.S.'와 함께 '1989년 톈안먼 광장(Tiananmen Square) 민주화 시위' 유혈 진압을 떠올리게 한다는 이유로 중국의 검열에 걸릴 수 있다는 추측이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러한 논란은 현실화하지 않았고 이 미국 스타는 계속해서 중국에서 새로운 청중을 모으고 있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는 "최근 베이징의 극장에서 본 해당 영화가 노래하는 가치들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갈수록 보수적으로 돼가는 여성에 대한 비전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점점 더 엄격해지는 사회적 통제와 공산당의 경직된 기대를 거부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드문 해방구를 제공한다"고 짚었다.
시 주석은 작년 10월 중국 부녀연합에 "출산 증진정책에 바탕을 두고 결혼·출산과 관련해 새로운 문화를 적극적으로 육성하라"고 주문했다. 중국의 출산율이 떨어지자 여성의 가정 내 역할을 강조하고 나선 것으로 시대착오적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시 주석은 최고 권력기관인 당 중앙정치국에 최소 1명의 여성 위원을 둔다는 수십년간의 불문율도 깨고 2022년 20기 중앙정치국을 남성으로만 채웠다. 여기에 시 주석 정권은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도 초기에 분쇄해버렸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칭찬하다(16762)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中 여성들, 테일러 스위프트에 '열광'…이유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