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정몽규는 든든한 우군”…경질 전 인터뷰서 밝힌 클린스만

“정몽규는 든든한 우군”…경질 전 인터뷰서 밝힌 클린스만

연합뉴스[서울경제]
“정몽규는 든든한 우군”…경질 전 인터뷰서 밝힌 클린스만
우리나라 축구대표팀 사령탑에서 물러난 위르겐 클린스만 전 감독은 재임 기간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을 ‘우군’으로 여겼던 것으로 보인다. 클린스만 전 감독은 한달 전 독일 탐사보도 매체와 인터뷰에서자신을 내친 정 회장과 돈독한 관계를 언급해 눈길을 끈다.
“정몽규는 든든한 우군”…경질 전 인터뷰서 밝힌 클린스만
아시안컵이 한창이던 지난달 21일 슈피겔이 공개한 인터뷰 기사에는 클린스만 전 감독이 정 회장을 어떤 존재로 보는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 나온다.
“정몽규는 든든한 우군”…경질 전 인터뷰서 밝힌 클린스만
지난해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 등지에서 여러 차례 클린스만 전 감독과 만난 마르크 후여 기자는 그가 한국 대표 기업 중 한 곳인 현대가(家)의 정 회장에 대해 열광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클린스만 전 감독은 정 회장과 현대의 영향력을 설명하며 “말도 안 되는 거다. 엄청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생기면 곧장 정 회장에게 문자 메시지로 연락해 직접 대면한다고 덧붙였다.
서울 용산역 인근 호텔에 거주한 것으로 알려진 클린스만 전 감독은 정 회장의 사무실이 용산역에 있다며 자신의 숙소에서 ‘5분 거리’라고도 말했다. 실제로 정 회장의 HDC현대산업개발 본사가 용산역에 있다.
클린스만 전 감독은 한국 사령탑을 맡게 된 과정이 다소 ‘우연적’이라고 돌아봤다.
아들이 2017년 한국에서 열린 20세 이하(U-20) 월드컵에 출전할 때부터 정 회장과 알고 지냈다는 클린스만 전 감독은 2022 카타르 월드컵 도중 한 경기장의 VIP 구역에서 정 회장을 다시 만났다.
한국-브라질의 16강전(1-4 패)이 끝난 후 파울루 벤투 전 감독이 사임 의사를 밝힌 뒤였다.
국제축구연맹(FIFA) 기술연구그룹(TSG) 일원으로 월드컵에 참여한 클린스만 전 감독은 “감독을 찾고 있냐”고 물었다. 클린스만 전 감독은 “스트레스받지 말고, 오래 알고 지낸 사이니까 해본 말이니 관심이 있다면 연락해달라”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클린스만 전 감독은 임기 초반인 지난해 3월 국내 취재진에 이와 유사한 부임 과정을 밝힌 바 있다. 다만 정 회장 측으로부터 연락받은 과정 등 세부 경위는 따로 말하지 않았다.
정 회장은 지난 16일 클린스만 전 감독의 경질을 발표하며 ‘오해’를 바로 잡겠다며 감독 선임 과정을 일부 밝혔다.
정 회장은 “전임 벤투 감독 선임 때와 같은 프로세스”라며 “61명에서 23명으로 좁힌 뒤 마이클 뮐러 전력강화위원장이 5명을 인터뷰했다. 이후 1∼2위와 2차 면접을 진행했고, 클린스만을 최종적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칭찬하다(114)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정몽규는 든든한 우군”…경질 전 인터뷰서 밝힌 클린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