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엔비디아, 적수가 없다…젠슨 황 "모든 산업서 AI 구현"

엔비디아, 적수가 없다…젠슨 황

엔비디아, 슈퍼칩 B100 공개

기존 H100보다 연산속도 2.5배
전력 소모량은 4분의 1로 줄어
경쟁사 AMD·인텔 추격 보란듯
'넘사벽 슈퍼칩'으로 초격차 벌려
반도체 넘어 거대 AI플랫폼 야심
슈퍼컴·로봇 등 새 영역에도 도전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18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열린 'GTC 2024'에서 휴머노이드(인간을 닮은 로봇)를 포함한 인공지능(AI) 로봇을 소개하고 있다. 엔비디아는 이날 휴머노이드 로봇 훈련장을 디지털 트윈 방식으로 구축한 '프로젝트 그루트'도 공개했다. AFP연합뉴스

“여긴 콘서트가 아닙니다. 엔비디아의 개발자 회의에 오신 겁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센터.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개발자 콘퍼런스 ‘GTC 2024’ 무대에 오르자 우레와 같은 함성이 쏟아졌다. 이날 행사장에 모여든 사람은 대략 1만6000여 명. 두 시간 동안 무대를 휘젓고 다닌 황 CEO는 한마디로 ‘록스타’였다. “젠슨 황의 AI 대관식에 온 것 같다”는 반응이 나올 정도였다.

엔비디아가 데이터 처리 속도를 2.5배 끌어올린 차세대 AI 가속기 ‘B100’과 이를 활용해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각 기업에 꼭 맞는 AI 서비스를 만들어주는 ‘AI 파운드리’ 서비스와 첨단 로봇을 훈련시키는 AI 플랫폼도 선보였다. AI와 관련된 모든 것을 서비스하는 AI 종합 플랫폼 기업이 되겠다는 전략을 구체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넘사벽 AI 칩’으로 절대강자 수성
하이라이트는 새로운 그래픽처리장치(GPU) ‘블랙웰’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AI 칩 B100이다. 황 CEO는 “모든 분야에서 AI를 구현할 수 있는 블랙웰은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제품이 될 것”이라고 했다.

B100의 연산 처리 속도는 기존 H100보다 2.5배 빠르다. H100(800억 개)보다 훨씬 많은 2080억 개의 트랜지스터가 들어간 덕분이다. 엔비디아는 이렇게 많은 트랜지스터를 담기 위해 두 개의 반도체를 연결, 하나의 GPU처럼 작동하게 했다. H100은 GPT(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학습모델) 훈련에 90일 동안 8000개의 GPU가 필요하지만, B100은 2000개면 충분하다고 엔비디아는 설명했다. 전력 소모량도 15㎿에서 4㎿로 4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다. 전력 효율성도 보완한 것이다. 가격은 5만달러 수준으로 H100(2만5000~4만달러)보다 높다. 황 CEO는 “아마존과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등이 블랙웰을 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엔비디아는 GPU를 슈퍼컴퓨터처럼 만든다는 계획도 내놨다. 블랙웰 GPU 72개와 자체 중앙처리장치(CPU)인 그레이스 36개를 결합한 ‘GB200 NVL72’를 내놓기로 한 것. 엔비디아는 “GB200의 대규모언어모델(LLM) 성능은 H100의 최대 30배에 달한다”며 “반면 비용과 에너지 소비는 25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엔비디아는 AI 칩 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최근 들어 AMD, 인텔 등이 추격해오자 ‘넘사벽 AI 칩’으로 절대강자 입지를 굳히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미래에 움직이는 모든 것은 로봇”
엔비디아는 옴니버스, 니모 등 기업에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도 업그레이드했다. 의료 정보를 학습해 원격 진료 및 의료 정보를 제공하는 AI 휴먼 ‘다이애나’가 대표적인 예다.

엔비디아는 휴머노이드 로봇 훈련장을 디지털 트윈 방식으로 구축한 ‘프로젝트 그루트’도 공개했다. 가상세계를 통해 로봇이 인간의 행동을 모방하고 물리법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앱트로닉, 어질리티로보틱스 등 엔비디아 플랫폼을 쓰고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사를 겨냥한 서비스다. 엔비디아는 이날 직접 훈련한 강아지를 닮은 로봇 ‘오렌지’와 ‘그린’도 공개했다.

업계 관계자는 “엔비디아가 AI 칩 개발을 넘어 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생태계까지 잡아 구글과 같은 ‘AI 종합회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새너제이=최진석 특파원 [email protected]
칭찬하다(83)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엔비디아, 적수가 없다…젠슨 황 "모든 산업서 AI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