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與, 윤재옥·추경호 등 12명 텃밭 단수공천… ‘尹 복심’ 주진우 포함

與, 윤재옥·추경호 등 12명 텃밭 단수공천… ‘尹 복심’ 주진우 포함

반환점 돈 국민의힘 총선 공천

PK에 현역 8명… 경선지 22곳 확정
용산 참모 출신 2명 수도권 험지로
‘친윤’ 권성동·박성민·이철규 빠져
서병수 ‘전략공천’… 주호영은 경선
오늘 124개 지역구 재배치 등 논의
정영환(왼쪽)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과 장동혁 사무총장이 공천 면접 결과에 따른 단수 추천과 우선 추천 후보자를 발표하기 위해 18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 강당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18일 윤재옥(대구 달서을) 원내대표와 추경호(대구 달성) 전 경제부총리를 포함해 대구·부산·울산 등 ‘텃밭’의 단수 공천자 12명을 추가 발표했다. 검사 출신이자 윤석열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주진우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이 부산 해운대갑에 단수 추천돼 대통령실 출신 중 처음으로 ‘양지’에서 ‘본선행 티켓’을 확보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에 따르면 12명의 추가 단수 공천자 중 현역 의원은 8명으로 대구에서는 윤 원내대표와 추 전 부총리가, 부산에서는 김도읍(북·강서을), 김미애(해운대을), 정동만(부산 기장)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울산은 권명호(동구), 강원은 박정하(원주갑)·유상범(홍천·횡성·영월·평창) 의원이 단수 추천 명단에 포함됐다.

현역 의원 외 단수 추천자는 강원 원주을의 김완섭 전 기획재정부 2차관, 부산 사하갑의 이성권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등이다. 이승환 전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행정관도 포함됐지만 지역구가 서울 중랑을로 ‘험지’다.
여당의 단수 추천 발표가 마무리된 가운데 대통령실 출신 인사가 양지에 이름을 올린 건 하태경 의원의 수도권 이동으로 무주공산이 된 해운대갑의 주 전 비서관이 유일하다. 경쟁자는 박지형 변호사, 전성하 전 부산시 투자유치협력관, 박원석 코레일 유통 이사 등이었다. 이번 총선에서 대통령실 출신 인사 50여명이 공천에 나섰고, 단수 공천이 확정된 경우는 전희경(경기 의정부갑) 전 대통령실 정무비서관과 이 전 행정관, 주 전 비서관 등 3명뿐이다.

이에 대해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더) 경쟁력 (있는) 후보자가 없어 단수 추천 기준에 따라 추천했다”며 “단수 추천 기준에 해당하지만, 출신에 따라 굳이 역차별받아야 할 이유는 없다”고 설명했다.

반면 직전 당 대표였던 김기현(울산 남구을) 의원은 단수 공천을 받지 못해 박맹우 전 의원과 경선을 치를 가능성이 커졌다. ‘친윤(친윤석열)계’로 언급되는 권성동(강원 강릉) 의원과 박성민(울산 중구) 의원, 당 공관위원인 이철규(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도 단수 공천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이들에 대한 추가 단수 공천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 공관위는 당의 요청으로 지역구를 옮긴 5선 서병수(부산 북·강서갑), 3선 김태호(경남 양산을), 조해진(경남 김해을) 의원을 ‘우선 공천’(전략 공천) 대상자로 이날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라 경남 양산을에서는 김 의원과 재선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간, 김해을에서는 3선인 조 의원과 재선의 김정호 민주당 의원 간 맞대결이 성사됐다. 부산 북·강서갑에서는 서 의원과 전재수 민주당 의원의 대결이 유력하다.

공관위는 단수 추천 지역을 제외한 대구·경북(TK), 부산·경남(PK)의 대부분을 경선 지역으로 지정해 공천을 보류했다. 이날 발표한 경선 지역은 서울 1곳·부산 6곳·대구 5곳·울산 1곳·대전 2곳·세종 1곳·경북 5곳·경남 1곳 등 모두 22곳이다.

‘용퇴론’이 불거졌던 5선 주호영(수성구갑) 의원은 정상환 전 국가인권위 상임위원과 경선을 치르게 돼 생환을 도모하게 됐다. 또 대구 달서병에서는 권영진 전 대구시장과 김용판 의원이 맞붙는다. 경북 구미갑에서는 구자근 의원과 김찬영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이, 울산에서는 서범수 의원과 장능인 전 대통령직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원회 대변인이 경선을 치른다.

부산 수영에서는 장예찬 전 최고위원과 전봉민 의원이, 부산 사하을은 정호윤 전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과 현역 조경태 의원이 선거구 획정 후 경선을 진행하기로 했다. 서울 송파병에서는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과 김성용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각각 경선을 치른다.

이날 발표를 포함해 공관위는 133개 지역구 후보자 공천(단수 86·우선 3·경선 44곳)을 마무리하고 반환점을 찍었다. 19일부터 나머지 124개 지역구를 놓고 재배치 등 추가 검토에 돌입한다. 정 공관위원장은 “지금까지는 비교적 간단했는데 우수 인력이 경합하는 곳은 상당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제 고차방정식으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공관위는 현역 비례대표 의원 2명을 컷오프(공천 배제)한 것과 달리 지역구 의원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칼을 대지 않았다.
칭찬하다(666)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與, 윤재옥·추경호 등 12명 텃밭 단수공천… ‘尹 복심’ 주진우 포함